본문 바로가기
원예식물학

식물 병해 종류

by riinfo 2024. 9. 5.

병해는 식물이 병원체나 불량한 생육환경 조건에 의해 식물체의 일부 또는 전부의 기능이 상실되어 비정상적으로 되는 과정을 말한다. 식물의 병은 주로 공기나 토양을 통해 전염되거나, 접촉 또는 곤충매개체를 통해서 전염된다. 다양한 경로에 의해 병에 감염된 식물은 식물체의 일부분 또는 전체에 병징이 나타난다. 주요 병징은 병원체에 감염된 잎, 줄기, 꽃 부위에 모자이크 증상, 황화 또는 괴사현상, 수분장해로 인한 시들음 현상, 잎과 꽃잎이 말리거나 오그라지는 변형, 끈적끈적한 분비 물, 부패 등이다.

 

1. 진균 

진균곰팡이에 의한 질병은 원예작물에 빈번히 발생하는 병 중의 하나이며, 전체 식물병의 75%를 차지한다. 진균은 균사가 있고, 포자가 바람, 물, 곤충 등에 의해 이동되고 전염된다. 진균은 10~30°C 범위의 온도와 다습한 환경을 좋아하며, 기공, 표피, 상처 및 매개충을 통해 식물체에 침입한 후 일정기간을 기생하여 산다. 진균에 감염된 식물 은 국부적이거나 전반적으로 위조, 변색 및 반점, 부패, 변형, 분비 등을 유발한다.

 

(1) 잘록병

잘록병은 모든 식물의 종자와 어린 묘 상태에서 발생하며, 과습하거나 토양온도가 낮아 발아가 지연될 때 발생하기 쉽다. 병원균에는 후사리움, 라이족토 니아, 피시움 등이 있다. 이들 균은 주로 토양 속에 서식하였다가 식물체에 침입하는데, 종자가 발아되지 않고 갈변 · 고사하거나, 어린 묘의 물관 부에 침입하여 급성 위조증상을 보이거나 어린 묘의 지접부를 수침상로 갈변시켜 부러져 넘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2) 시들음병

식물체의 유관속 조직에 병원균이 침입하여 물관부 조직을 부패시켜 물이 올라가지 못하므로 식물체를 전체 혹은 부분적으로 시들게 하고 점차 황화 · 갈변되면서 고사하는 병이다. 이어짓기로 토양이 산성화될 때 잘 발생한다.

 

(3) 탄저병

탄저병은 주로 잎 끝이나 가장자리에 황색, 갈색 혹은 검은색 부정형의 병반이 발생되고 점차 심해지면 병반이 확대되어 잎과 줄기가 마른다. 고온다습한 상태에서 발병이 심하다.


(4) 흰가루병 

흰가루병은 다소 건조한 환경에서 발생한다. 어린 잎 표면에 하얀 가루가 생기고, 꽃봉오리, 꽃자루, 꽃 등으로 확대되어 식물 전체를 흰가루로 덮어버린다. 잎은 심하면 뒤틀리며 말라 죽는다.

 

(5) 잿빛곰팡이병

잿빛곰팡이병은 주로 잎, 줄기, 꽃잎 등에 발생한다. 잎 가장자리에 부정형의 병반 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커지고, 꽃의 형태가 불량하고 수침상의 갈색 반점이 생기면서 잿빛곰팡이를 형성한다. 저온 다습하거나 환기가 불량할 경우 발생하기 쉽다. 민감한 식물 : 국화, 장미, 거베라, 베고니아, 시클라멘, 심비디움, 가지과 채소, 딸기, 오이, 양파, 상추, 셀러리 등

 

(6) 그을음병 

진딧물이나 깍지벌레류의 끈적끈적한 배설물에 검은 곰팡이가 발생하고 잎 표면이 그을음으로 검게 덮인 상태가 된다. 외관을 해칠 뿐만 아니라 빛이 잎표면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하므로 결국 광합성을 억제하여 생육 불량을 초래한다.

 

2. 세균

주로 상처나 기공, 수공 등의 자연개구부를 통해서 침입한다. 세균 병은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쉽게 발생하며, 증식속도는 매우 빠르다. 주요 병원균은 슈도모나스, 산토모나스, 아그로박테리움, 에르위니아 등이 있다. 세균에 감연됨 식물체에는 유조직이 침해되어 나타나는 점무늬병과 무름병, 유관속 조직 중 물관이 침해되어 발생하는 잘록병, 풋마름병, 심할 경우에는 목질부가 미르거나 종양 등이 발생한다.

 

(1) 무름병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발생하며 잎이나 뿌리의 상처를 통해서 전염된다. 감염된 식물의 부위에 수침상 병반이 생기고 조직이 물러지다가 심하면 악취가 나며, 부 패하다가 말라 죽는다.


(2) 풋마름병

식물체가 푸른색을 띠며 생기를 잃고 시드는 병이다. 식물의 줄기를 잘라보면 물 관부가 갈색으로 변해 있으며, 토양전염으로 발생되므로 이어짓기를 하지 않는다.

 

(3) 반점무늬병

잎이 어둡고 수침상 병증이 나타나며, 이 부분이 회색, 갈색, 적갈색, 검은색 등으로 변한다. 반점은 말라서 떨어지며 잎에 작은 구멍이 생긴다.

 

(4) 목썩음병

토양이 고온다습할 경우 발생하며, 병원균은 토양에 잠복해 있다가 주로 상처를 통해서 식물체에 침입한다. 발생 초기에는 식물체 지면부에 갈색 반점이 생기고 점차 확대되면서 잎, 줄기, 구근 등이 암갈색으로 변하고 부패한다.

 

식물은 병에 걸리더라도 아픈 곳과 증상을 말하지 못한다. 왜 병이 들었는지 무슨 병에 걸렸는지 진단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그러므로 식물병을 발견하려면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식물의 이상 증상이 발견되면 가급적 빠르고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 우선 식물병을 진단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은 이상 증상이 나타난 원인이 생물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비생물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 판단하여야 한다. 생물적인 요인은 진균을 비롯하여 세균, 바이러스, 바이로이드, 기생식물 등 병원체의 감염에 의한 것이고, 비생물적인 요인은 농약의 약해, 독성물질이나 제초제 피해, 무기양분의 부족 또는 과다, 대기오염 등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비생물적 요인에 의한 증상은 어렵지 않게 생물적 요인에 의한 증상과 구별할 수 있다. 그러나 때때로 이 구별이 쉽지 않은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식물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고 무조건 병에 걸린 것으로 속단하면 안 된다. 작물의 재배환경과 관리상황 또는 수목의 서식환경,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양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